http://www.bestbrand.kr
게시물 검색
[ 화가 ] 김영화 - 골프화가 / 아트인갤러리
Brand 조회수:6629 58.123.178.82
2015-02-23 15:16:00

  

    

 

화가 김영화 이미지   김영화 화가

출생    음력 1965년 2월 17일 (경상북도 문경)
소속    김영화미술연구소 (소장), 아트인갤러리 (대표)
가족    아버지 김윤태, 동생 김영길
학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경력
아트인갤러리 대표
김영화미술연구소 소장
사이트
공식사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김영화 아트인갤러리 소개

서초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김영화 화백님의 작품과 골프아트상품의 전시 공간으로서 전시기획 및 대관 그리고 아트상품 판매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갤러리입니다.

작가 홈페이지

http://www.golfart.info

http://www.kimart.net

주요사업영역

1.전시기획 및 대관 (아카데미 그림강의와 다양한 문화강의 및 각종모임연회장의 공간)
2.골프아트상품 개발 및 판매

-아트상품 종류

골프 머그컵 및 러브컵/넥타이/명화시계/핸드백/스카프

Gloss art(신판화 작품)

골프 와인

골프 우산

골프 달력

골프 접시

골프공 크로키

골프 상패(도자기트로피, 크리스탈트로피, 명화시계트로피)

리메이크캔버스(국내유명작가 리메이크작품 채색미술캔버스, 캐릭터 아크릴 채색미술캔버스, 미니콤비네이션 아크릴 채색미술캔버스 상품)/골프 자개액자/골프 라미나 액자

갤러리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prada605
http://blog.daum.net/kimart
http://www.artszine.co.kr/golfart01

'골프화가'로 불리는 김영화 화백은 인간과 자연이 상생하는 아름다움을 집요하게 추구해온 작가다. 이런 노력으로 지난 2006년 환경미술협회로부터 '자연미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화백 처럼 자연의 모습을 화려한 색채와 사유(思惟)로 토해내는 작가는 드물다. 김화백의 작품세계는 오방색이 진한 한국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추상의 옷을 갈아입고는 화려하며 자유분방한 신세계로 여행을 떠난다. 온통 불타는 하늘이 있는가 하면 파격적 인간의 군무와 율동이 있다. 그녀는 붉은색의 하늘을 가리켜 '흥분과 고독'이라고 자평했으며 피카소의 작품을 연상하는 '열정 속으로'라는 작품을 가리켜 우주를 향한 인간의 큰 느낌을 형상화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화백은 지난 해 스페인을 비롯 중남미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돌아왔다. 본래 역마살(?)이 있어 어디든지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했던 김화백은 맘먹고 먼 여로를 다녀 온 것이다. 그녀의 도발적인 신추상은 세계 여행을 다녀 온 후 강렬하게 형상화 됐다. 내면 깊은 자기세계의 표출과 진솔된 에로티시즘으로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이다. 천경자의 독특한 미술세계를 남미에서 느끼고 왔다는 그녀는 'freedom2013'처럼 아름다운 검은 피부의 남미여인들의 모습을 화폭에 담는 작업을 늘렸다.

그녀의 새로운 미학의 세계는 앞으로 어디까지 발전할까? 김영화 화백은 이제 '마음'을 그리고 싶다고 천명한다. 장르라는 영역을 넘어 마음을 그릴 줄 아는 작가로의 각오를 다지게 됐다고 부연한다. 그녀의 작품은 그래서 철학적 사유를 담고 계속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김화백은 화단에서 골프화가라는 닉네임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 골프장이란 아름다운 자연환경에서 상생하고 소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 왔다. 땅은 하늘의 정원이며 골프장은 그 정원에서 살아가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김화백이 골프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1년 전인 2002년. 여성 화가들에게 가장 우려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골프를 시작해 보라는 언니의 권유로 입문했다고 한다. 골프를 즐기게 된 김화백은 라운드가 있는 날이면 반드시 일찍 골프장에 도착, 주변 풍경을 스케치하는 습관이 생겼다. 김화백의 골프장 작품들은 하나같이 밝으면서도 선(禪)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는 평을 듣고 있다. 전반적인 작품의 색채감이 먹의 번짐과 진하지 않은 농담으로 화사하고 청아한 한편, 화려한 색들이 강렬하게 대비되면서도 경계는 홍운탁월(烘雲拓月: 구름을 그려서 달이 드러나게 한다는 뜻으로 무(無)를 실체화하는 기법)로 모호하게 처리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상적인 골프장 을 배경으로 하면서도 골프를 치는 사람은 마치 현실을 떠난 신선 같은 인상을 준다는 것이다.

4대 도예가문인 무형문화재 도봉 김윤태 선생의 귀한 딸로 태어난 김 화백은 어려서부터 한국의 신비로운 전통미학을 마음속에 담고 자랐다. 부친은 부산시 무형문화재 제13호였으며 그녀는 14살 때 아버지가 만든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넣었을 정도로 재능이 뛰어났다. 그래서 홍익대 미술학과에 입학, 한국화를 전공했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대학을 졸업하고는 간결하며 여백의 미를 강조하는 남정 박노수 풍의 이미지를 추구하여 왔다. 민족적 정한이 어린 아리랑을 좋아했고 사계가 모두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환경을 사랑했다. 이런 바탕 때문에 지금의 도발적인 화폭 안에도 전통적인 당초문을 형상화하고 오방색의 짙은 향은 버릴 수가 없는 모양이다.

김화백은 4년 전 부터 서초동에 예술 공간 김영화갤러리 '아트 인(ARTIN GALLERY)'을 열어 행동하는 전업화가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 스페이스에서 많은 미술 애호가, 제자, 동호인 CEO들과 만나고 있다. 미술, 음악, 와인, 크로키 강좌도 열리며 생활 속에 멋스러움을 추구하는 과정도 있다. 이들과 소통하며 대화를 나누는 일상도 큰 기쁨이라고 말한다.

김화백은 진정 행동하는 아름다운 여성 예술가다.

[작가프로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및 동 대학원 졸업

개인전 40회 (한국, 중국, 일본) - 단체전 150여회 참가

국전 특선 및 공모전 우수상 다수. 뉴욕 아트페어

제564돌 한글날 한글학회장 공로표창 수상

대한민국 골프산업대상 예술부문 수상

국전 특선 및 공모전 우수상 다수

2014  IBK기업은행 한남동PB center 특별초대전

부산아트쇼(Bexco)

SOAF2014 (코엑스)

홍콩 아트페어(홍콩 컨벤션 전시센터)

정부조달 공예명품 국회 특별전(국회의원회관)

IBK기업은행 목동PB center 특별초대전

2013 SETEC 서울 아트쇼

핑크아트페어 (인터콘티넨탈 호텔)

아난티골프장 – 세계로의 열정

캐슬렉스 문화 페스티발 -봄展 (캐슬렉스G.C)

2012 일본 타지리 역사관 특별초대전( 일본 오사카)

golfer's PARADISE-학여울세택 2011 대한민국 골프산업대상 예술부문 수상

2010 상명대학교선정 우수 작가상 수상

올해의 특별상 (유나이티드 갤러리 특별초대전)

제564돌 한글날 한국학회장 공로표창 수상

올해의 예술인상 상명대학교

롯데캐슬갤러리개관 기념전

미국 뉴욕 아트페어

경향갤러리 특별초대개인전

유나이티드갤러리 특별초대개인전

2009 스포츠서울 이노베인션 기업&브랜드대상 / 문화,예술부문 대상

녹색지도자상 / 대한민국 100인 선정

홍익대, 인천대, 군산대 강사. 대구예대 겸임교수 역임

現 문화일보 골프 그림 연재 중

김영화 미술연구소 / 아트인갤러리 대표

미술협회, 시공회, 여백회, 홍익여류한국화회 회원

작품소장

태국, 대만, 일본대사관, 블루버드CC 하이원CC 한성CC 화산 CC 몽베르CC 보르네오CC(in 말레이시아) 용인시청 북부지방법원(서울) 남춘천CC 해남파인비치CC 메이플비치CC 장수 타코마

 

김영화 아트인갤러리 Kim's ARTIN gallery
서울시 서초구 서초3동 1546-4 소담빌딩B1 T.02-597-6037 F.02.597-6037

 

작품평론

골프로 현대판 풍속화의 범위를 넓히다.

골프화가 김영화 작가는 그림을 그리기에 앞서 단순히 그림을 그리기 위한 주제가 아닌 체험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들을 옮기기로 했다. 작가는 예술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어렵고도 현실과 동떨어진 얘기가 아닌 우리 실생활에서 느끼고 소통하는 과정 속에 있다 주장한다. 그녀가 생각하는 예술이란 가까이에 있지만 우리가 미처 생각지 못한 것에 대해 미학적인 의미를 가미해 예술로써 소통하는 것이 진정한 예술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그녀는 취미이자 즐기는 것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골프를 예술적으로 표현해내고자 한다.

또한 작가는 골프를 현대판 신선놀음 내지 현대의 감각적 활동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사는 시대는 바뀌었다 현대인들은 마냥 바쁜 일상을 뒤로 한 채 자연을 벗 삼아 자주 오가면서 삶의 활력을 찾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고 힘이 든다. 그렇지만 우리에겐 골프가 있지 않은가?

깊은 대지의 천연향기가 계곡사이로 스며드는 페어웨이 속에 또 하나의 자연이 포개진 듯 한 그곳에서의 정취를 느끼며 동반자들과 담소와 플레이를 통해 자연스레 자연과 호흡하며 즐길수 있지 않은가?

작가가 생각하는 무릉도원武陵桃源은 멀리 있지 않다

자연과 소통하며 나를 발견하는 것이 진정한 유희라 할 수 있지 않은가?

급 변화 하는 현시대 속에서 우리의 의식주 하물며 문화는 불과 몇 십 년 몇 백 년 전과는 현저히 다르다. 소통의 문화, 여가의 문화 놀이의 문화 또한 변화되어져야 되는 게 당연한 이치 아니겠는가? 이뿐만이 아니라 작가는 보는데 있어 보이는 현상보다 내적인 현상을 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또한 골프를 그릴 수밖에 없는 이유인데 골프는 단순히 공을 멀리 보내어 구멍 안에 집어넣은 게임이아니라 우리 인생의 이치를 함축시키는 철학적인 운동이다.

골프는 자연에 순응하는 운동이다 즉 순리를 따지는 운동이다. 자연을 이기려고 애를 쓰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예컨대 강한 비바람이 불거나 나무숲 등에 맞서 싸우려 하다보면 결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김영화는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라는 말을 좋아한다.

그런 그녀의 그림은 그녀연배의 그림들에서 볼 수 없는 밝고 명랑하며 화려함이 묻어난다.

그 화려함은 서양화의 팝아트 혹은 RGB color같은 우리나라와는 맞지 않은 무감성적이며 이질적인 색체가 아니라 한국의 전통 색상을 뜻하는 오방색에서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런 색체의 조합에 우리는 자연스레 매료되어 진다.

 

작가는 소나무하나를 그리더라도 우리나라 소나무만이 지니는 굴곡과 형태감을 낭만적 표현하려 하였다.이러한 사실을 모른다 하더라도 김영화의 작품에는 그림의 순수성과 재기발랄한 인간미,밝고 화려한 색채로 하여금 우리에게 부담 없고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소재가 주는 경직감이나 딱딱함을 느낄 수 없다.

처음에 그녀가 골프를 주제로 그렸을 땐 너무 상업적인 것이 아니냐 식의 비난도 받았다.그런 비난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확실한 신념과 남이 개척하지 않은 길은 간다는 그 자체도 그녀를 설레게 하였다. 2002년도 그녀가 전시회를 열 때쯤 선도적으로 골프그림을 그렸지만 최근에는 한국 골프의 대중화에 힘입어 미술계에서도 골프를 소재로 한 그림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

그렇다. 골프는 이제 일상생활에서 에너지를 재충전시키는 단순 여가 스포츠가 아닌 우리 문화와 더불어 그림의 소재가 될 만큼의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 김영화 화백 작품설명 ]

1. 동양화 속 골프/골프라는 주제의 동양화 = 퓨전

이 시대의 하나의 풍속인 골프를 테마로 다양한 삶의 모습을 표현.

평론 - 장준석 : ‘우리시대의 자화상’-김영화

(인생=골프) 골프로 인생을 표현.

- 골프는 인생이다.

(골프는 인생과 닮아 있으며 골프에는 인생의 희로애락이 녹아 들어가 있다.)

동반자들과 함께 자연을 감상하며 직접 골프를 체험하면서 느낀 감정들을 화폭에 담았다.

우리나라 최초로 골프를 주제로 개인전을 하였고 본격적으로 골프그림을 선도하였다.

2. Breath Artist - 서양화는 면천에 젯소를 발라서 물감을 두껍게 입히는 반면

자연물질을 재료로(분채+아교) 단순한 채색이 아닌 사상과 철학이 담긴 색의 표현 위에 절제된 선을 사용함. 숨쉬고 있는 그림을 그린다 하여 골프화가 Breath Artist와 .예) 이우환 화백

재료 - 수간분채 : 5가지 자연물질(라인마린 등) 소재. 변함이 적고 오래감.

오방색을 통한 발색의 효과이용.

3. 김영화 화백의 그림의 특징

사상 - 동양의 도가사상 :노자의 무위자연(무위는 자연법칙에 따라 행위하고 인위적인 작위를 하지 않는다)

화풍 - 산수화 +인물화 +풍속화 (신윤복, 김홍도)시간도 존재하지 않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 (Harmony) 화합(아름다운 자연(필드)+인간들의 유희(골프))

페어웨이를 여인의 형상으로 표현, 골프치는 사람 남성

(대지-여인, 소나무-남성, 장생, 힘, 절개 ) - 에로스 -생명성 -사랑

(동양과 서양의 사상과 화풍을 접목) 선+여백+철학(사상)

십장생 (소나무, 산(돌), 물, 구름, 해, 달) 오방색 ( 흑, 백, 적, 황, 청 )의 조화=좋은 기운, 에너지

 

작가 홈페이지

http://www.golfart.info

http://www.kimart.net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TOP